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전기 입학]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전자공학부 석사 면접 후기
    공채 후기 2019. 11. 11. 15:45

    요약

    1. 컨택은 정말 필수이다.

     - 권장하는 시기는 방학 간이 가장 좋아보인다.

    2. 1차 면접은 지원자 10: 교수님 4 로 이루어져 있고, 2차 면접은 사전에 컨택한 교수님의 싸인을 받아 제출하는 것이다.

     

    서류 작성

     

    먼저, 서류 접수는 10/03~10/07이었고, 서류 제출 기한은 10/10까지였다.

     

    컨택은 여러군데 해놨었고, 방학 간 여러 연구실에서 짧은 인턴을 뛰어가면서 찾아보았지만 하고자하는 연구 주제를 거의 동일(?)하게 맡고 계신 고려대 전기전자 연구실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고 원서 접수 기간이 오피셜로 나온 9월 말 경부터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연구계획서는 

     

    1. 주제

    2. 요약

    3. 배경

    4. 세부 계획

    5. 참조 문헌

     

    순서로 작성하였고, 논문 초록 쓰듯 한글로 써내려갔다.(분량은 2장 정도)

     

    기본적으로 제출해야하는 서류 외에 5개의 수상 경력, 학부 시절 간 발표하고 작성한 논문 초록, 2장의 추천서 등을 동봉하여 함께 우편으로 보냈고 서류접수는 굉장히 빨리한 편이어서 접수 번호도 빨랐다.

     

    면접 후기

     

    면접은 11/09(토) 09:00에 보았으며, 교내 홈페이지 '구술고사 안내'의 장소로 가면 화면에 착석할 위치를 띄워놓았다. 예상대로 원서를 접수한 순서대로 착석하였으며, 1차 면접 + 2차 면접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1차 면접

    나는 두 번째 그룹에서 면접을 보았다. 지원자 10명이 한 개의 그룹이 되어 4명의 교수님과 면접을 보았다.

     

    착석한 순서대로 약 30초 간의 자기소개를 하는데 대다수가 컨택한 교수님을 언급하거나, '~~부터 인턴 중입니다.' 라는 말을 꺼내었다. (나는... 교수님을 언급하는게 실례라고 생각을 하여 그런 언급을 삼가하려고 하였으나 다 하길래 꺼냈다.)

     

    두 번째로 들어온 질문은 "대회를 나가 수상한 경험이 많고, 사업한 경험도 있는데 훌륭한 사업가 같네요. 어떤 IT 대회를 위주로 나갔고 뭘 했어요?" 라는 질문이었다.

    평범하게 대답을 하였고, "사업하다 실패한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그것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공부한 것을 응용하여 대회로 나갔는데 결과가 좋았습니다. 그 중 사업이 실패한 주된 원인의 솔루션을 ㅇㅇㅇ교수님과 연구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대답하였다.

     

    주로 다른 지원자들에게는

     

    1. 현재 ㅇㅇㅇ교수님 연구실에서 인턴 중이라고 하는데, 어떤 연구를 주로 하고 있는지?

    2. 학부 때 연구했던 내용이 뭔지?

    3. 왜 그 교수님을 컨택했는지?

    전공 질문은 없었고, 하고자하는 연구에 대해 얼마나 알고있나(x 이론과 y 이론의 차이를 알고있냐, 왜 z 이론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냐, u 이론을 위해 뭐를 공부했냐 등등) 같은 질문을 받는 사람은 몇몇 보였다.(특히 회로 쪽에서 있었음)

     

    등의 질문이었다.

     

    이렇게 약 10~15분 간의 면접을 진행한 후, 모든 지원자의 1차 면접이 끝나면 2차 면접이 시작된다.

     

    2차 면접

    2차 면접은 제출하였던 성적표를 다시 받아 교수님에게 싸인을 받은 후 제출하면 된다. 사전에 교수님들의 연구실 소개 책자를 나누어 준 후, 참고하여 찾아가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건 정말 형식적인 모습이고 다들 컨택한 교수님이 있기에 끝나자마자 컨택한 교수님의 연구실로 달려갔다.

     

    나 또한 사전에 컨택한 교수님의 연구실로 달려갔고 그 때, 내년 전기 입학자 동기들도 만나게 되었다. 큰 문제 없이 싸인을 받아 성적표를 다시 제출하였고 귀가하였다.

     

    최종 후기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는 전공이 여러 개이다. 따라서, 전공 별로 면접을 보겠다 라고 바뀌지 않는 이상은 컨택 후 지원이 교과서가 될 것 같다.

     

    나는 7월 경 컨택을 하였고 8월에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시, 주로 받는 질문은 다들 예상하듯이

     

    1. 왜 우리 연구실인지?

    2. 연구할 주제가 있는지?

    3. 등록금 해결은 할 수 있는지?

    4. 출퇴근은 어떻게 할건지?

     

    등등 이다. 면담에서 기대했던 대답을 듣는다면 면접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인 것 같다.

     

    * 개인 프라이버시상 소속된 연구실은 알려드리지 않고있으니 그만 물어봐주세요ㅠㅠ

    댓글

by KUKLIFE